Cenema Paradiso(영화읽기) 2012. 12. 13. 16:20

'마지막 황제' 활동지

'마지막 황제' 활동지-중국 근대 학습후(역사3학년)

영화제목

마지막 황제

제출자

 

영화탐구

제작연도:1987년/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원작:《황제에서 시민으로(From Emperor To Citizen)》/ 160분/ 출연: 존 론, 류이치 사카모토, 조안 첸, 피터 오툴, 잉 루오쳉

제작 :제레미 토마스/수상:제60회 아카데미상, 제45회 골든글로브상

영화의 주인공을 따라~

중국의 마지막 왕조인 ( )나라의 황제,푸이의 자서전에 바탕을 둔 이 영화는 중국 베이징의 자금성에서 로케되어 영화사상 처음으로 서유럽인이 서유럽적인 감각과 시야에서 중국인의 드라마를 그렸다. 자금성 경내의 웅장한 모습을 보여 주면서 황제에서 시민으로 변해가는 과정이 담담하게 전개된다.

제( 2 )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푸이는 다른 전범들과 함께 체포되어 화장실에 들어가 동맥을 끊어 자살을 기도한다.

 

1908년, 3살의 푸이는 최고의 권력자인 ( 서태후 )의 명령으로 광서제의 후계자가 되기 위해 유모 왕씨와 함께 자금성으로 들어간다. 6세까지는 청나라의 황제로서 내시들과 궁녀들 사이에서 성장한다. 1911년 쑨원의 ( 신해 )혁명이 일어나자 황제의 존호와 궁전 및 사유재산만 인정받은 채 퇴위하게 된다. 청나라가 몰락하고 중화민국이 탄생한다. 어느 날 궁밖에 나간 푸이는 변화한 시대의 흐름을 보고 놀란다. 14세 되던 해, 영국인 가정교사 레지널드 존스턴이 자금성으로 들어온다. 오랜 관습에 반발하면서도 그는 17세의 완용공주를 황후로, 12세의 문연공주를 후실로 맞아들인다.

1924년에 일어난 펑위샹(馮鈺祥 풍옥상)의 군사혁명으로 푸이는 추방과 함께 반역죄로 감시받는 신세가 된다. 일본대사관을 방문한 레지널드 존스턴은 감백 대위를 만나 도움을 청하고, 푸이는 두 아내와 함께 톈진으로 도피한다. 얼마 뒤 신사조에 눈뜬 문연공주는 푸이의 곁을 떠난다. 한편, 레지널드 존스턴도 영국으로 돌아가고, 대신 푸이의 보좌로 일본군이 온다. 한 편 일본은 1931년 ( 만주사변 )을 일으켜 만주를 지배하고 있었고, 푸이는 마침내 일본군의 획책에 넘어가 일본의 보호령인 신생 ( 만주국 )의 황제(강덕(康德)제)가 된다. 완용은 일본에 농락당하기만 하는 푸이에게 실망한다. 그녀는 아편에 의지하고, 운전사와의 밀애로 아이를 가진다. 1945년 만주국이 멸망하고 푸이는 소련의 전범 수용소로 송치된다. 1950년 소련, 스탈린의 명령으로 중국으로 돌아가지만 일본과 협력했다는 이유로 마오쩌둥에 의해 15년간 수감 생활을 하고 재교육을 받고 1959년 풀려난 다음 자신이 다스렸던 자금성에서 정원사로 일했다. 일생 동안 남들이 정해준 왕실의 여인들과 불행한 관계만을 맺은 그는 '평범한' 중국 간호사 리신과 결혼했고, 1967년 10월 16일 암으로 사망했다. 그리고 식물원 정원사가 되어 자유의 몸이 된다.

푸이가 마지막 아내 리신에게 한 말이다. "세상에서 내가 가진 것은 당신밖에 없소, 당신은 내 생명이오." (보기)만주국, 만주사변, 서태후, 신해혁명, 1, 2, 청

영화에서 나오는 중국 역사

-푸이의 어머니는 아편으로 목숨을 잃고 황후는 아편으로 삶이 망가지게 됩니다. 이처럼 중국에서 아편 중독자가 많아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된 것은 영국이 청과의 무역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 인도 )서 아편을 재배하여 몰래 중국에 팔았기 대문입니다. 이에 중국이 아편을 몰수하자 영국은 ( 아편 )전쟁을 일으켜 이긴 후, 자유롭게 아편을 팔게 됩니다. 영국의 양심있는 정치가들도 이 전쟁을 ‘가장 부도덕하고 수치스러운 전쟁’이라고 경고하였답니다.

-쑨원의 ( 신해 )혁명으로 푸이가 황제의 존호와 궁전 및 사유재산만 인정받은 채 퇴위하게 되게 되는데 여러 근대화 운동이 실패하고 쑨원을 중심으로 한 혁명파는 만주족이 세운 청조를 몰아내고, 군주제를 폐지하여 ( 공화국 ) 세우고, 토지 제도를 개혁하여 국민의 생활을 안정시키기는 3( )주의를 혁명 이념으로 하여 아시아 최초의 민주 공화정을 수립합니다.

-그러나 지역마다 서구 열강들이 세력을 잡고 있었으며, 중국에서는 군사력을 배경으로 지역의 권력을 장악한 ( 군벌 ) 세력들이 있었고, 일본이 만주사변(1931), 중일전쟁(1937)을 일으켜 중국에 침투하고 있었고, 마오 쩌둥의 지도 아래 공산당이 세력을 확장하기도 합니다.

-영화 중에 젊은 학생들과 시민들이 천안문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장면은 ( 5.4 )운동입니다. 1차 대전 이후 일본의 중국에 대한 21개조 요구 철폐, 친일 관리 처단, 일본 상품 배척, 제국주의 반대, 군벌 타도를 주장하는 시위입니다.

-영화 마지막 부분에 교도소 소장이 어린 청년들로 구성된 ( 홍위병 )에게 자아비판을 강요당하는 장면은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중국의 최고지도자 마오쩌둥[毛澤東]이 소련의 지원이 끝나고 생산성이 떨어지고 자연재해가 겹치자 정치적 위기에서 벗어나고 중국공산당 내부의 반대파들을 제거하기 위해 지식인들과 학자들을 추방하고 문화와 산업이 파괴되기도 했던 시기로 ( 문화대혁명 )이라 합니다.

(보기)인도, 아편, 민, 군벌,5.4,공화국, 입헌군주정, 신해, 문화대혁명, 홍위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