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2학기 역사 수행평가 안내

과제1 역사신문만들기

(지필고사70점. 수행평가30점중 20점)

.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가상신문을 만들어 본다.

. 교과서 ,단원내용을 토대로 조선시대에 있었던 사건 또는 있을법한 사건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특징이 나타날 수 있는 역사신문을 만들어 본다. 기사, 사설, 만평, 광고 등을 수록하여 신문의 형태를 갖춘다.

. 정해진 날짜에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신문을 구성한다. (결석, 결과, 조퇴로 인한 사유로 수행하지 못 한 경우에는 감점 하지 않고 기회를 제공한다.)

. 수업시간 내 완성한다.

 

평가 항목

평가요소

평가기준

비고

교사평가

내용

조선시대에 나타날 수 있는 내용인가?

신문의 내용이 창의적인가?

참고 문헌이나 참고 자료의 소재를 밝혔는가?

90

~ 의 평가 요소를 모두 충족한다.

    

 

 

85

~ 의 평가 요소 중 9개를 충족한다.

구조

4절지 분량을 모두 채웠는가?

기사외에 사설,만평, 광고, 인터뷰 등의 신문 구성에 필요한 형식을 2개 이상 갖추고 있는가?

80

~ 의 평가 요소 중 8개를 충족한다.

75

~ 의 평가 요소 중 7개를 충족한다.

70

~ 의 평가 요소 중 6개를 충족한다.

과정의 성실성

자료조사를 기한 내에 해왔는가?

조사한 자료의 내용이 성실한가?

결과물을 기한 내에 제출하는가?

65

~ 의 평가 요소 중 5개를 충족한다.

60

~ 의 평가 요소 중 4개를 충족한다.

55

~ 의 평가 요소 중 3개를 충족한다.

협력

모둠원들간의 협력이 잘 이루어지는가?

모둠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는가?

50

~ 의 평가 요소 중 2개 이하를

충족한다.

동료평가

기여도

모둠 활동에 얼마나 기여했는가?

* 모둠구성원의 동료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값을 구한다.

매우잘함

잘함

보통

미흡

10

7

5

10

평균값이 8점 이상이다.

7

평균값이 6점 이상이다.

5

평균값이 5점 이하이다.

 

. 평가기준

 

 

 

 

과제2 타이포그래픽 만들기

(지필고사70점. 수행평가30점중 10점)

. 주제 세계사적으로 의미 있는 단어를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한다.

. 교과서 , , 단원내용을 토대로 세계사적으로 의미 있는 단어를 관련된 그림들을 활용하여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한다.

. 정해진 날짜에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타이포그래피를 만든다.(결석, 결과, 조퇴로 인한 사유로 수행하지 못 한 경우에는 감점 하지 않고 기회를 제공한다.)

. 수업시간 내 완성한다.

. 평가기준

 

평가 항목

평가요소

평가기준

비고

교사평가

내용

선정된 단어가 주제에 적합한가?

단어와 관련된 그림이 그려져 있는가?

타이포그래피 구성의도가 들어가 있는가?

100

~의 평가 요소를 모두 충족한다.

 

95

~의 평가 요소 중 7개를 충족한다.

90

~의 평가 요소 중 6개를 충족한다.

표현력

디자인이 창의적으로 표현되어 있는가?

눈에 띄게 표현되어 있는가?

80

~의 평가 요소 중 5개를 충족한다.

70

~의 평가 요소 중 4개를 충족한다.

60

~의 평가 요소 중 3개를 충족한다.

과정의 성실성

자료조사를 기한 내에 해왔는가?

조사한 자료의 내용이 성실한가?

결과물을 기한 내에 제출하는가?

50

~의 평가 요소 중 2개를 충족한다.

40

~의 평가 요소 중 1개를 충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