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2학기 역사 수행평가 안내

3학년 역사수행평가 계획

평가영역 및 평가비율

학기

구 분

내 용

성취기준

평가유형

배점

반영비율

1학기

지필평가

1회 고사

9241~9252

선택(선다)

50

35%

70%

 

100

서술형

50

2회 고사

9253~9265

선택(선다)

50

35%

서술형

50

수행평가

세계사 뉴스 만들기

9241~9245

100

20%

30%

타이포그래피

9251~9254

100

10%

 

 

수행평가 영역 기준 및 평가 시기

주제

내 용 및 평가 기준

평가시기

 

 

 

 

 

 

 

과제1

세계사 뉴스 만들기

 

 

 

 

 

 

 

. 모둠(4)별로 뉴스로 만들 사건을 선택한다.

. 선택한 사건에 대한 자료를 찾고 서론, 본론(배경, 전개, 결과), 결론으로 나누어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

. 모둠(41)별로 뉴스, 앵커, 역사전문가, 그 나라의 국민(그 외에 다양한 역할 선정 가능)’을 맡아 상황극을 연출하여 학생들 앞에서 발표한다.

. 평가기준

평가 항목

판 정 기 준

등급별 점수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미흡

스토리보드 형식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었고, 출처를 명확하게 밝혔는가?

20

15

10

5

스토리보드 내용

사건의 배경, 전개, 결과를 빠짐없이 조사하였는가?

30

25

20

15

뉴스 상황극

스토리보드의 내용을 뉴스 상황극으로 잘 표현하였는가?

40

30

20

10

동료 평가

다른 모둠 학생들의 평가

10

7

5

 

합 계

100

9월 말

 

과제2

타이포그래피

. 단원에 제시된 국가의 근대역사를 개인별로 한 글자씩 맡아 타이포그래피를 구성하여 4글자(근대역사)를 완성한다.

<국가>

1 중국, 2 일본, 3 인도, 4 베트남, 5 필리핀+인도네시아+타이, 6 오스만제국, 7 이집트, 8 이란

. 타이포그래피 구성 의도를 적는다.

. 타이포그래피가 완성되면 학생 작품을 게시하고 다른 학생들이 스티커를 붙여서 동료평가를 진행한다.

. 평가기준

평가 항목

판 정 기 준

등급별 점수

매우 잘함

잘함

보통

미흡

관련성

선택한 나라와 관련된 그림이 들어가 있는가?

20

15

10

5

구성의도

구성의도를 명확히 밝혔는가?

30

25

20

15

표현 능력

디자인이 창의적으로 표현되어있는가?

40

30

20

10

동료 평가

다른 모둠 학생들의 평가

10

7

5

 

합 계

100

10월 중순